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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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수행준거 및 수행수준 달성목표
PO1
(수학, 과학, 공학 기초)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이론을 이용하여 토목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응용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토목공학에 관련된 기본 원리을 잘 이해하고, 토목공 학에 대하여 수학적 모델링을 할 수 있고, 이의 해법을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하며 그래프 그리는 것이 가능한 수준
토목공학에 관련된 기본 원리을 이해하고, 토목공 학에 대하여 혼자 힘으로 수학적 모델링하는 것은 어려우나 힌트를 주면 가능하고, 이의 해법을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하는 것이 불완전하나 힌트를 주면 가능함
토목공학에 관련된 기본 원리를 이해하지 못 하거나, 토목공학에 대하여 수학적 모델링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 주어진 모델에 대하여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해를 구하는 것이 완전하지 못 함.
PO2
(자료 분석 및
실험 계획 능력)

수행준거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이해하고 요약 및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의 방법 및 절차를 계획하고 제한 시간 내에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분석한 내용과 설계나 실험을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다양하게 분석하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작성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분석한 일부 내용과 설계나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부분적으로 분석하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작성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제한된 자료로 분석한 내용과 설계나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미흡한 결과를 분석하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PO3
(공학 설계 능력)
수행준거 주어진 상황의 제약조건을 이해하고, 설계에 필요한 중요한 변수들을 파악하여 공학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본인이 진행한 대부분의 설계 주제에 관해 다루어진 다양한 필요조건을 명확히 인식하고 적용하고 있음
경제성 등 필요조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가능하지만 실제 설계 과제 중에서 필요조건 고려 인식 수준이 다소 약함
설계과제 시 필요조건이 거의 고려되지 않았으며, 필요조건의 중요도 인식이 많이 부족함
PO4
(공학문제 해결 능력)
수행준거 공학문제의 해결에 중요한 변수들을 인식하여, 문제를 정형화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토목공학 관련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공식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토목공학 관련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를 이해하고 요약할 수 있으나, 문제해결을 위한 공식화 및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못한다.
토목공학 관련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하여 이를 요약할 수 없고 문제해결을 위한 어떤 방법도 제시하지 못한다.
PO5
(공학도구 사용 능력)
수행준거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실무로의 응용력이 부족하다.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없다.
PO6
(복합 학제적 팀원
역할 수행 능력)
수행준거 팀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정의하고, 팀원들과 협력하여 팀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팀원간의 의견충돌을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팀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쉽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수행하고, 팀원간의 의견충돌을 해결할 수 있으나, 팀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쉽 능력은 부족하다.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으나, 팀원간의 의견충돌을 잘 해결하지 못하고 리더쉽 능력도 부족하다.
PO7
(의사 전달 능력)
수행준거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한 발표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적절한 문장, 그림, 그래프, 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공학적 보고서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 및 기술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설계의 주제 및 결과를 체계적으로 발표하여, 청중들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다.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설계의 주제 및 결과를 발표하였으나, 설득력이나 논리가 부족하다.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설계의 주제 및 결과를 적절히 표현할 수 없어, 청중들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없다.
PO8
(평생 학습 능력)
수행준거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의 동향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습득하며,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한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깊으며,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는 있으나,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의지가 약하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정도가 약하며,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의지가 없다.
PO9
(공학의 거시적 영향 이해)
수행준거 토목공학 분야의 발전방향 및 중요성을 인식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공학적 해결 방안이 경제 및 환경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고, 이러한 사례가 사회적 상황과 더 나아가 세계적 상황을 어떻게 변화 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학적 해결방안의 기술적 측면은 이해하나, 경제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서는 설명하지 못한다.
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지 못한다.
PO10
(시사적 논점에 대한 지식)
수행준거 중요한 시사적 논점과 기술발전의 개념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비판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대해 완벽하고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제시한 이슈에 대해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비판한다.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나 상세한 정도는 부족하며, 제시한 이슈에 대한 기본적인 비판 능력을 유지하고 있다.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하고 잘못된 이해를 하고 있으며, 어떤 판단도 할 수 없다.
PO11
(직업윤리 의식)
수행준거 토목공학자의 직업적 사회적 역할을 정의할 수 있고, 공학윤리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토목공학 관련 공학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이를 기술할 수 있고 토목공학 관련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실천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음
토목공학 관련 공학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이를 기술하고 있으나, 토목공학 관련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실천이 부족함
토목공학 관련 공학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의 이해가 부족하여 이를 기술하지 못하고, 토목공학 관련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적절히 실천하지 못함
PO12
(국제 협동 능력)
수행준거 외국어로 된 정보지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외국의 문화와 시사분야에 대하여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이상
수행준거 외국어로 학과 및 시사 분야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유창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다.
외국어로 학과 및 시사 분야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기본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으나 유창성과 논리성은 부족하다.
외국어로 학과 및 시사분야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고 설명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