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 수행준거 및 수행수준 | 달성목표 | ||
---|---|---|---|---|
PO1 (수학, 과학, 공학 기초) |
수행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이론을 이용하여 토목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응용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토목공학에 관련된 기본 원리를 잘 이해하고, 토목공학에 대하여 수학적 모델링을 할 수 있고, 이의 해법을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하며 그래프 그리는 것이 가능한 수준임. | ||
중 | 토목공학에 관련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토목공학에 대하여 혼자 힘으로 수학적 모델링하는 것은 어려우나 힌트를 주면 가능하고, 이의 해법을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하는 것이 불완전하나 힌트를 주면 가능함. | |||
하 | 토목공학에 관련된 기본 원리를 이해하지 못 하거나, 토목공학에 대하여 수학적 모델링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 주어진 모델에 대하여 전산 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해를 구하는 것이 완전하지 못함. | |||
PO2 (자료 분석 및 실험 계획 능력) |
수행준거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이해하고 요약 및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의 방법 및 절차를 계획하고 제한 시간 내에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분석한 내용과 설계나 실험을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다양하게 분석하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작성할 수 있다. | ||
중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분석한 일부 내용과 설계나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부분적으로 분석하며 보고서를 기한 내에 작성할 수 있다. | |||
하 | 문제 해결을 위한 제한된 자료로 분석한 내용과 설계나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미흡한 결과를 분석하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PO3 (공학 설계 능력) |
수행준거 | 주어진 상황의 제약조건을 이해하고, 설계에 필요한 중요한 변수들을 파악하여 공학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본인이 진행한 대부분의 설계 주제에 관해 다루어진 다양한 필요조건을 명확히 인식하고 적용하고 있음 | ||
중 | 경제성 등 필요조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 가능하지만 실제 설계 과제 중에서 필요조건 고려 인식 수준이 다소 약함 | |||
하 | 설계과제 시 필요조건이 거의 고려되지 않았으며, 필요조건의 중요도 인식이 많이 부족함 | |||
PO4 (공학문제 해결 능력) |
수행준거 | 공학문제의 해결에 중요한 변수들을 인식하여, 문제를 정형화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토목공학 관련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공식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중 | 토목공학 관련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를 이해하고 요약할 수 있으나, 문제해결을 위한 공식화 및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못한다. | |||
하 | 토목공학 관련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하여 이를 요약할 수 없고 문제해결을 위한 어떤 방법도 제시하지 못한다. | |||
PO5 (공학도구 사용 능력) |
수행준거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다. | ||
중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실무로의 응용력이 부족하다. | |||
하 |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없다. | |||
PO6 (복합 학제적 팀원 역할 수행 능력) |
수행준거 | 팀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정의하고, 팀원들과 협력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팀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 ||
중 |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수행하고,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해결할 수 있으나, 팀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은 부족하다. | |||
하 |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으나,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잘 해결하지 못하고 리더십 능력도 부족하다. | |||
PO7 (의사 전달 능력) |
수행준거 |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한 발표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적절한 문장, 그림, 그래프, 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공학적 보고서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 및 기술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설계의 주제 및 결과를 체계적으로 발표하여, 청중들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다. | ||
중 |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설계의 주제 및 결과를 발표하였으나, 설득력이나 논리가 부족하다. | |||
하 |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설계의 주제 및 결과를 적절히 표현할 수 없어, 청중들을 충분히 이해시킬 수 없다. | |||
PO8 (평생 학습 능력) |
수행준거 |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의 동향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습득하며,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한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깊으며,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 | ||
중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는 있으나,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의지가 약하다. | |||
하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정도가 약하며,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의지가 없다. | |||
PO9 (평생 학습 능력공학의 거시적 영향 이해) |
수행준거 | 토목공학 분야의 발전방향 및 중요성을 인식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공학적 해결 방안이 경제 및 환경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고, 이러한 사례가 사회적 상황과 더 나아가 세계적 상황을 어떻게 변화 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공학적 해결방안의 기술적 측면은 이해하나, 경제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서는 설명하지 못한다. | |||
하 | 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지 못한다. | |||
PO10 (시사적 논점에 대한 지식) |
수행준거 | 중요한 시사적 논점과 기술발전의 개념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비판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대해 완벽하고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제시한 이슈에 대해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비판한다. | ||
중 |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나 상세한 정도는 부족하며, 제시한 이슈에 대한 기본적인 비판 능력을 유지하고 있다. | |||
하 |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하고 잘못된 이해를 하고 있으며, 어떤 판단도 할 수 없다. | |||
P11 (직업 윤리 의식) |
수행준거 | 토목공학자의 직업적 사회적 역할을 정의할 수 있고, 공학윤리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토목공학 관련 공학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이를 기술할 수 있고 토목공학 관련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실천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음 | ||
중 | 토목공학 관련 공학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이를 기술하고 있으나, 토목공학 관련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실천이 부족함 | |||
하 | 토목공학 관련 공학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의 이해가 부족하여 이를 기술하지 못하고, 토목공학 관련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적절히 실천하지 못함 | |||
PO12 (국제 협동 능력) |
수행준거 | 외국어로 된 정보지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외국의 문화와 시사분야에 대하여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전체 졸업생 평균이 60/100점 이상 |
|
수행준거 | 상 | 외국어로 학과 및 시사 분야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유창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외국어로 학과 및 시사 분야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기본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으나 유창성과 논리성은 부족하다. | |||
하 | 국어로 학과 및 시사분야의 문제에 관하여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고 설명하지 못한다. |